PUBLY 멤버십 — 일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구독 서비스

한 달에 책 한 권 가격으로 모든 콘텐츠를 만나세요

멤버십 더 알아보기
#10

콘텐츠의 미래

이지홍 이지홍 외 3명
콘텐츠의 미래
바이스: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드는 것

* Editor's Comment

이번에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다룬 세션들을 소개합니다. 바이스, 메이커 스튜디오, 헐리우드 영화 제작자가 말하는 '콘텐츠의 미래'는 무엇일까요?

칸 국제광고제에서는 '광고와 마케팅' 외에도 여러 주제를 다루었다. 그중 칸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나 역시 주목한 주제는 바로 '콘텐츠'다. 올해 Lions Entertainment라는 스테이지를 새로 만들어 콘텐츠에 집중한 세션들만 따로 다룰 정도로 많은 투자를 했다.

Lions Entertainment의 슬로건 'Unskippable Creativity'는 개인적으로 최고의 카피로 꼽고 싶다. © 이지홍

수많은 세션 중 고민 끝에 아래 3가지를 선택했다.

1. 바이스 세션: 작은 대안 미디어를 3조 가치의 기업으로 성장시킨 이야기
바이스는 농구스타 데니스 로드맨이 김정은의 초청으로 방북한 이야기를 다뤄 국내에서 화제가 되었다. 바이스의 창업주이자 CEO인 셰인 스미스와 영화 'Her'로 아카데미상을 거머쥔 바이스 크리에이티브 총괄(CCO) 스파이크 존즈 감독이 나와 대담을 나눴다.

2. 메이커 스튜디오가 말하는 디지털 시대의 콘텐츠
메이커 스튜디오는 디즈니에 약 1조 원 가치로 인수되어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MCN 회사다. 세션에는 메이커 스튜디오 해외사업 담당 임원과 역대 최연소의 나이로 미국 박스오피스 1위 작품을 프로듀싱한 아디 샨카 감독이 참석했다.

3. 할리우드 산업 대표가 말하는 영상 콘텐츠의 미래
예전에 미라맥스를 설립한 와인스타인 형제 중 한 명이자 전설적인 영화제작자 하비 와인스타인이 나와 전통 미디어 산업을 대표해 앞으로 영상 콘텐츠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담담하게 풀어놓았다.

 

이 세 가지 세션에서는 전통 매체/디지털, 주류 매체/대안 매체, 감독/제작자 등 각기 다른 시각에서 콘텐츠가 나아갈 방향에 주목했다. 다양한 관점에도 불구하고 궁극적으로 결론은 단 하나였고, 그 힌트는 Lions Entertainment의 슬로건 문구에 나온 '건너뛸 수 없는(Unskippable)'에서 찾을 수 있다.

콘텐츠의 본질이자 핵심은
바로 재미다.

매체가 바뀌고 시대가 변하고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결국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재미가 보장되어야 한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PUBLY 멤버십에 가입하시고, 모든 콘텐츠를 읽으세요.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멤버십 더 알아보기
총 26개의 챕터 331분 분량
  1. 1. 저자 소개: 슈퍼셀 마케터와 '광고의 모든것' 운영자가 만났다

  2. 2. 현장 스케치: 1일 차~4일 차

  3. 3. 현장 스케치: 5일 차~7일 차

  4. 4. 3가지 불신과 창의성의 비밀

  5. 5. 언더아머와 드로가5의 파트너십: 최고의 광고 1

  6. 6. 불확실성을 신뢰하라: 최고의 광고 2

  7. 7. 협업을 위한 협업: 최고의 광고 3

  8. 8.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실질적 조언: 디지털 미디어의 허와 실 1

  9. 9.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반론: 디지털 미디어의 허와 실 2

  10. 10. 콘텐츠의 미래

    10.1. 바이스: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드는 것

    10.2. 할리우드와 디지털 플랫폼의 공존

  11. 11. 화성에서 온 기획팀, 금성에서 온 제작팀: 우리가 들은 세션 1

  12. 12. 윌 스미스가 말하는 마케팅: 우리가 들은 세션 2

  13. 13. 기네스 월드 레코드: 우리가 들은 세션 3

  14. 14. VR이 뭐길래: 우리가 들은 세션 4

  15. 15. 아프리카인들은 어떻게 소비하는가: 우리가 들은 세션 5

  16. 16. 셔터스톡을 만나다: 우리가 들은 세션 6

  17. 17. 오픈 아이디어의 시대: 워크숍 리뷰 1

  18. 18. 48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워크숍 리뷰 2

  19. 19. 이것이 바로 실감 나는 경험: 워크숍 리뷰 3

  20. 20. Mobile, Digital Craft, Print & Publishing: 수상작 리뷰 1

  21. 21. Cyber, PR: 수상작 리뷰 2

  22. 22. Entertainment, Entertainment for Music, Creative Effectiveness: 수상작 리뷰 3

  23. 23. Media, Film Craft: 수상작 리뷰 4

  24. 24. 칸에서 만난 사람: 수상자 인터뷰

  25. 25. 숫자로 보는 칸 광고제 그리고 사무국 이야기

  26. 26. 에필로그: 광고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