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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비하인드 더 씬

미드 비하인드 더 씬

저자 문성환 편집 권도영

2018년 5월 발행

<왕좌의 게임>, <하우스 오브 카드>, <마인드헌터>, <브레이킹 배드> 등 내가 좋아하는 미국 드라마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혹시 쪽대본은 없을까요? 소문대로 모두 사전 제작 되었을까요?

 

모든 드라마가 탄탄한 대본을 바탕으로 철저한 사전 제작을 진행하며 완성도 높은 쇼를 만들어낼 수는 없습니다. 미국 드라마들도 실제로 촉박하게 만들어진 대본, 스케줄에 쫓기는 촬영을 진행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을 화면 앞으로 끌어당기는 일명 미드의 힘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그 해답은 제작 과정과 발맞추어 움직이는 철저한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에 있습니다. 포스트 프로덕션은 제작의 후반 작업을 의미합니다. 편집이라는 일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 작업은 촬영이 끝난 후 진행되는 단계가 아닙니다. 미국 드라마 스케줄에서는 촬영과 편집이 같은 날에 시작됩니다. 

 

<오리지널스>, <제인 더 버진>, <볼드 타입> 등의 드라마 편집팀에서 활동 중인 저자가 편집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화면 밖의 일과 사람들, 그리고 이들이 말하는 미국 드라마 제작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드라마 뉴스룸(HBO), 베터 콜 사울(AMC), 그리고 영화 블랙팬서(마블) 등의 편집을 담당한 각 현업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현장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실제 드라마 제작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자극과 에너지를 얻으세요!

독자 평가

현재까지 666명이 읽은 리포트입니다

  • 강**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어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흔히 노출되는 영역이나 사람들이 아니기에 디테일한 정보의 정리와 전달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윤**

    미국 드라마가 제작되는 과정을 생생하게 읽을 수 있어서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글이었습니다. 저자인 문성환씨는 본인의 경험 뿐 아니라 편집에 관련된 다양하고 저명한 사람들과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더욱 고급화시켰습니다. 그 노고에 찬사를 보냅니다. 몇 년간 유학을 해야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단 몇편의 글로 정리해주신 저자와 이런 글을 볼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준 퍼블리에 감사할 따름이네요. 구독료가 전혀 아깝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