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발견

이 챕터는 다음 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2. 제품팀에 속해서 일하는 사람들
3. 제품 관리자 커리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이 챕터에서는 제품 관리자의 핵심 업무 중 하나인 제품 발견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우리 대부분은 매우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에 매진하고 있고, 보통은 이러한 솔루션을 가능하게 하는 꽤 복잡한 시스템을 만들게 된다. 대부분의 팀이 대처해야만 하는 두 가지 큰 도전이 있다.

 

첫째, 고객을 위한 솔루션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발견하는 것이다. 이 솔루션을 원하는 충분한 고객(수요)이 있다고 확신하는 것에서부터 고객 및 비즈니스에 실제로 유효한 솔루션을 찾아내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더 어려운 것은 많은 사용자에게 유효한 단 하나의 솔루션을 찾아내야만 한다는 것이다. 특정 고객을 위한 일련의 결과물이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아이디어들을 실험할 수 있어야 하며, 빠르고 적은 비용으로 해내야 한다.

 

둘째, 우리 고객들이 끊임없이 신뢰하는 가치를 기대하도록 탄탄하고 확장성 있는 실행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당신의 팀은 자신감 있게 제품을 출시 할 수 있어야 한다. 100% 확신이 없는 상황에서 출시하고 운이 따라 주기를 기대하면 안 된다. 그래서 우리는 빠르게 학습하면서도 자신감 있게 제품을 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이 이 두 가지 어려운 목표를 마치 '두 마리의 토끼'로 생각할 만도 하다. 우리는 어떤 아이디어가 효과가 있고, 어떤 아이디어가 그렇지 않은지 학습하기 위해 서둘러 업무를 추진한다. 그러면서도 고객에게 상처를 주고 브랜드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위험한 상황이거나, 적절한 단계에 이르지 않은 경우에는 출시를 원하지 않는다.

 

나는 여러 제품팀을 만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가끔은 팀이 훨씬 더 적극적으로 고객을 만나고 이른 시점에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고 세게 밀어붙이며 이야기했다. 그러고 몇 분 후에는 다시 그 팀이 제품 출시에 확장성, 오류 방지, 신뢰성, 높은 성능, 보안 등에 대한 기준을 타협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당신은 이러한 문제를 또 다른 영역에서 발견할 수 있다. 많은 팀이 최소 기능 제품의 개념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최소 기능 제품을 빠르게 고객에게 보여 주어서 피드백을 얻고 학습할 수 있다는 강한 동기부여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 최소 기능 제품을 빠르게 고객에게 가져갈 때 회사와 브랜드에 대한 부끄러움을 느낄 수도 있다. 우리가 이 제품을 가지고 실제 출시를 검토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