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디자이너

이 챕터는 다음 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1. 제품팀에 속해 있지 않지만 제품에 깊이 관여하는 주요 이해관계자
2. 제품팀에 속해서 일하는 사람들
3. 제품 관리자 커리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이번 장은 제품 디자이너의 역할을 설명한다. 그렇다고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디자이너와 효과적으로 협업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제품 관리자들을 위한 것이다.

 

아직도 수많은 기업이 뛰어난 디자이너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보통 엔지니어의 필요성은 잘 느끼지만, 디자인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한다.

 

요즘 제품 디자이너들은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한다.

 

제품 발견

전통적인 모델에서 디자이너들은 제품 관리자의 요구사항과 명세서를 받아 디자인 작업을 진행한다. 반대로, 요즘의 제품 디자이너들은 제품 발견부터 제품 실행까지의 전 과정에서 제품 관리자 및 엔지니어와 계속 협업을 해나간다. 마찬가지로 예전에는 디자이너 동료들끼리 함께 근무했다면, 요즘의 제품 디자이너는 제품 관리자의 옆에 앉아서 제품 발견 단계의 파트너로서 업무를 수행한다.

 

제품 디자이너는 디자인 작업의 산출물을 가지고 평가받지 않고, 제품의 성공 여부로 평가받는다. 이러한 이유로 제품 디자이너도 제품 관리자와 비슷한 고민을 한다. 실제 고객과 제품을 통해 전달되는 가치를 지향한다. 또한, 그들은 제품이 비즈니스를 위한 것임을 이해하고, 제품을 디자인할 때 비즈니스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다. 디자이너는 사용자 경험이 고객 가치에서 기능만큼이나 중요한 것임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총체적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보다 더 상위의 개념이다. 어떤 사람들은 차이를 더 분명히 하기 위해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이라는 개념을 쓰기도 한다. 고객과 최종 사용자가 당신의 제품이 제공하는 가치를 경험하게 하는 모두를 의미한다. 고객과 회사 및 제품 사이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및 모든 접점을 포함한다.

 

최신 제품은 여러 종류의 인터페이스와 고객의 접점을 가지고 있다(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영업 프로세스, 고객 지원 등). 어떤 제품은 우버를 통해 호출한 차량을 이용하는 것이나 에어비앤비에서 예약한 집에서 숙박하는 것과 같은 오프라인 서비스까지 포함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