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비디오의 현실은?

저에겐 첫날 일정이었던 4월 9일, VR 시장의 현재 상황과 전망을 이야기하는 The Reality of VR Video 컨퍼런스 참가를 위해 아침7시에 부지런히 행사장에 갔습니다. 다른 세션은 보통 9시부터 시작인데 일찍 하는 대신 조식을 제공했습니다.

 

라스베이거스에는 좋은 식사가 나오는 호텔이 많지만, 저는 하루에 26달러짜리 숙소에서 묵었기 때문에 사실 감동이었습니다. 밥을 편히 먹을 수 있었습니다. 말없이 말입니다. 왜냐면 한국 사람은 저 하나밖에 없었거든요.

음식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한번 더 갔다 올 생각으로 조금 떠왔는데 두 번을 갈 기회는 없더군요. ⓒ김조한2년 전 SK브로드밴드 근무 시절 VR에 대해서 공부한 적은 있지만, 제가 콘텐츠를 제작한다거나 유통을 한 경험은 없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마음으로 세션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VR 시장은 빨리 바뀌는데 제가 지난 1년여간 공부를 게을리했기 때문이지요.

VR 비디오의 현실(The Reality of VR Video)
Panel
Alan Breznick / Cable & Video Practice Leader, Light Reading 
Jason Thibeault / Executive Director, Streaming Video Alliance 
Dirk Van Dall / VP of Multimedia Technology, BAMTECH Media

드디어 기조 연설이 시작되었습니다. 첫 번째 세션은 미디어 관련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플랫폼인 라이트 리딩Light Reading의 앨런 브레즈닉Alan Breznick이 진행했습니다. VR/AR기기 시장의 현황에 대한 이야기부터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VR 헤드셋과 AR 안경의 2018년 예상 판매 대수는 490만 대로 작년 대비 25% 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2017년에 팔린 VR 기기가 390만 대 수준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매출 예상은 12억 달러(약 1.3조원)로 작년 대비 10% 성장에 그칠 것이라고 합니다.

 

VR 헤드셋 오큘러스고Oculus Go의 가격은 199달러입니다. 라이트 리딩은 이런 중저가 제품들이 VR 시장을 이끌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에, 평균 판매가는 계속 떨어진다고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