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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션 18, 디자인으로 연결하다

인터랙션 18, 디자인으로 연결하다

이진재, 임보라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을 아시나요?

스웨덴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스쿨 '하이퍼 아일랜드'에서 인터랙티브 아트 디렉션을 공부하고 인터랙션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이진재 저자가 2월 4일부터 8일까지 프랑스 리옹에서 열린 Interaction 18에 다녀왔습니다.

'비주얼 베이직의 아버지'로 불리는 앨런 쿠퍼, 무인양품(MUJI) 아트 디렉터 하라 켄야를 비롯하여 구글, 프로그, 카네기 멜론 대학교 등에서 활약하고 있는 실무 디자이너들의 발표를 듣고,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디자인, 인클루시브 디자인(Inclusive Design) 등 디자인 업계의 화두와 실무 사례, 그곳에서 만난 업계 관계자 인터뷰를 리포트에 담았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이면까지 생각하는 인터랙션 디자인. 이름은 생소할지 몰라도 디자이너에게만 필요한 게 아닙니다. 경계를 허물고 연결을 만드는 디자인이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 미래를 고민하는 인터랙션/UX/UI/서비스 디자이너
  • 스타트업이나 IT 회사에서 디자이너와 협업 해야하는 개발자/제품 관리자/서비스 기획자
  • 앨런 쿠퍼, 하라 켄야 등 유수의 디자이너들이 Interaction 18에서 어떤 이야기를 했을지 궁금한 사람들
  •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며 '이런 세계도 있구나'라는 것을 간접 경험하고 싶은 주니어 디자이너, 디지털 플래너, 기획자
  • 페이스북브런치, 블로그디자인 매거진 CA 등에서 이진재 저자의 글을 재미있게 읽어온 독자

1. 프롤로그: 광고쟁이, 인터랙션 디자인 세계에 입문하다

1.1. 3년 차 광고쟁이가 스웨덴까지 날아간 이유, 그 이후

1.2. Do what you love, 인터랙션 디자인

1.3. 아무것도 모른 채 컨퍼런스에 간다는 것

1.4. 우리는 모두 광고 피난민이 아닐까?

2. 인터랙션 디자인이 뭔가요?

2.1. 인터랙션 디자인의 정체

2.2. 인터랙션 디자인이 애매한 이유

2.3. 인터랙션 디자인을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

2.4. 21세기에 주류로 떠오르는 디자인은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

2.5. 참고 자료

3. 전 세계 인터랙션 디자이너의 축제, 인터랙션 18

3.1. 인터랙션 디자이너 교류의 장, Interaction Week 18

3.2. 인터랙션 어워즈에서 엿본 디자인 트렌드

4. 디자인, 그 뒤에 인간이 있다

4.1. 인간 중심 디자인, 이것으로 충분할까?

4.2. 후손을 생각하는 디자인

4.3. 시스템의 문제

4.4. 앨런 쿠퍼가 말하는 인간 중심 디자인

4.5. 한발 물러서서 생각하기

4.6. 가래로 막을 것을 호미로 막자

4.7. 하라 켄야, 무인양품의 인간 중심 디자인

4.8. 무인양품의 철학

4.9. 엑스포메이션

5. 모두를 포용하는 디자인

5.1. 다양성과 포용

5.2.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클루시브 디자인

5.3. 시각 장애인과 함께 디자인하는 증강현실 앱

5.4. 다양한 문화를 포용하는 디자인

5.5. 파라이가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쫓겨난 이유

6. 혁신을 이끄는 디자인

6.1. 혁신의 원칙과 사례로 살펴보는 미래 인터랙션 디자인

6.2. 혁신이 실패하는 이유와 이를 피해 가는 방법

6.3. 어제의 솔루션이 오늘의 문제로

6.4. 혁신으로 모두에게 더 나은 세상을 만들다

6.5. 기술과 디자인으로 만드는 좋은 세상

7. 더 나은 프로세스가 더 나은 디자인을 만든다

7.1. 사용자보다 사용자를 더 잘 아는 디자인 이야기

7.2. 아마존 에코룩, 세상에 없던 새로운 제품이 탄생하기까지

7.3. 프릭션은 과연 UX에서 없어져야만 할까?

7.4. 사용자보다 한 발 앞서 있는 디자인

7.5. 예측 가능한 디자인을 위한 팁

8. 프로토파이 김수 대표 인터뷰

8.1. 네이버, 구글 출신의 인터랙션 디자이너

8.2. 프로토파이 창업 이야기

8.3. 후배 인터랙션 디자이너들에게

9. 신기하고 놀라운 인터랙션 디자인 커뮤니티

9.1. IxDA는 전 세계에 있는 인터랙션 디자이너를 어떻게 모았을까?

9.2. 로컬 IxDA 커뮤니티는 어떻게 운영될까?

9.3. 김지홍 디자인 스펙트럼 대표가 말하는 한국 디자인 커뮤니티

10. 에필로그: What에서 Why로의 여정

10.1. 못다 한 소감과 생각

10.2. 인터랙션 18에서 만난 사람들과 질문들

10.3. 쇼트트랙과 스피드 스케이팅

11. 부록: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11.1. 인터랙션 디자인은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11.2. 카네기 멜론 대학교는 어떻게 인터랙션 디자인을 가르칠까?

11.3. 인터랙션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 인터뷰

11.4. Thanks to

이진재 인터랙션 디자이너 | 페이스북, 브런치, 블로그인스타그램, 링크드인

스웨덴의 디자인 스쿨 하이퍼 아일랜드 인터랙티브 아트 디렉터 프로그램에서 1년 동안 인터랙션 디자인을 공부하고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Above에서 인터랙션 디자이너로 일하기 시작한 주니어 디자이너입니다.

 

대학교에서는 심리학과 경영학을 공부했습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에서 3년 동안 디지털 테크놀로지 기반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다 누가봐도 재미있는 일을 재미없게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하루 24시간 중 8시간을 온전히 바칠 수 있을만큼 설레는 일을 찾아 여기까지 왔습니다.

 

저에게 인터랙션 디자인은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테크놀로지를 인간 중심으로 새롭게 디자인하는 일입니다. 어떻게 보면 지금까지 해온 일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새로 시작하는 기분이라 세상을 처음 접한 사람처럼 모르는 것도, 궁금한 것도, 부족한 것도 많습니다.

 

배우고 경험한 걸 글로 옮기는 일을 좋아해서 블로그와 브런치에 종종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외에 디자인 매거진 CA에서 <하이퍼 아일랜드의 기록>을 연재하면서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해외 디자인 리포터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 이진재 저자가 그동안 쓴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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