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신처럼, '월간 비트윈'?

2018년 초, 비트윈으로서는 상당한 예산을 들여 브랜딩 캠페인을 진행한 적이 있다. 성과는 만족스러웠다. 문제는 이런 캠페인을 1년에 한 번씩 할 순 없다는 것이다.

 

앱 시장은 점점 포화 상태가 되어 갔다. 경쟁이 심해지면서 브랜딩 캠페인을 위해 막대한 마케팅 예산을 투입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대규모 마케팅을 하기 어려운 입장에서 어떤 전략을 가져갈지 더욱 심각하게 고민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때 '월간 윤종신'에서 힌트를 얻었다. 윤종신이 매달 한 곡씩 만들겠다며 시작한 프로젝트 '월간 윤종신'은 10년 동안 총 206곡*을 탄생시키며 어느새 윤종신을 대표하는 브랜드가 되었다. '월간 윤종신'은 마케터의 관점에서 여러모로 분석해볼 가치가 있는 전략이었다.

* 2020년 7월 기준

  • 철학: '월간 윤종신'의 철학은 노래 그 자체다. 이제 히트곡을 만들기 위해서는 노래만이 아니라 다양한 요소가 필요하다. 마케팅 등으로 때론 음악을 넘어서야 할 때도 있다. 이런 현실에서 윤종신은 오히려 뮤지션으로서의 정체성을 지키고 싶어 했다. 그 정체성은 당연히 노래에 집중하는 것이었다.
  • 전략: '월간 윤종신'의 철학은 곧 핵심적인 판매 전략이다. 예산, 인력 등 인프라로 보면 '월간 윤종신'만으로는 SM, JYP, YG 같은 대형 연예 기획사와 경쟁하기 어렵다. 그럴수록 윤종신은 공감력 높은 현실적인 가사 등 자신만이 가진 음악적 강점을 살렸다.
  • 실행: '월간 윤종신'은 이름 그대로 월간 프로젝트다. 핵심은 꾸준함이다. 꾸준하려면 가벼워야 한다. 중간에 포기하지 않기 위해 스스로 즐겨야 한다. 윤종신은 간단하지만 그래서 지키기 더 어려운 그 원칙을 무려 10년 동안 행동으로 옮겼다.

비트윈에게도 '월간 윤종신'처럼 성실하게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정기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우리는 정기 캠페인을 기획하기 전에 비트윈의 강점과 약점을 살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