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를 시작하며

Editor's Comment

이 인터뷰는 2018년 5월부터 7월까지 촬영한 'How to Design'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2018년 10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인터뷰이의 확인 및 수정 작업을 거쳐 작성되었습니다. 단, 일부 데이터는 현재 시점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매장 계산대에 놓인 태블릿에 전화번호를 눌러 포인트를 적립해 봤을 것이다. 스포카(Spoqa)의 도도 포인트(Dodo Point)는 음식점, 카페, 학원 등 많은 매장에서 고객에게 비슷한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고객 입장에서는 포인트를 적립하기 위해 전화번호를 누르고, 포인트가 얼마나 적립되었는지 볼 수 있는 화면이 중요하다. 화면과 시스템을 만드는 디자이너들은 태블릿을 관리하는 점주들의 사용 경험까지 고려해 디자인에 녹여낸다.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발생하는 경험을 디자인하기 위해 어떤 과정과 논의를 거치는지 강영화 전 스포카 디자이너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비주얼 너머의 내러티브 디자인이란?

강영화, (전)스포카 프로덕트 디자이너

김지홍(이하 생략): 스포카에서는 디자이너를 프로덕트 디자이너라고 부른다고 알고 있습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와 UI 디자이너는 어떻게 다른가요?

강영화(이하 생략): UI 디자이너는 말 그대로 사용자(User) 인터페이스(Interface)를 만드는 사람입니다.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그 위에 비주얼 디자인을 입히죠.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더 확장된 개념이라고 보면 됩니다. 스포카에서는 UI 디자인은 물론, 기획 및 개발까지 업무 영역을 넓히고 도메인 지식을 가장 많이 보유한 사람을 프로덕트 디자이너라고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