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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ection 2. 역량, 숙달, 적용 (Competency, Mastery, and Real-world Application)

Section 2. 역량, 숙달, 적용 (Competency, Mastery, and Real-world Application)

들어가며

뉴욕에서 한 달에 한번 정도 참석하는 토론 모임이 있다.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모여 각자 하는 일과 관련된 주제로 돌아가면서 발표하는데, 한 번은 물리학과 수학을 주제로 한 토론에서 이런 이야기가 나왔다.

 

학교에서 왜 노을은 빨갛고 왜 하늘은 파란지를 배울 때면 '빛의 분산' 때문이라고 배운다. 그걸 열심히 외워서 학기말 시험에서 '빛의 분산'이라고 답하면 점수도 받는다. 그러나 그렇게 점수를 얻었다고 노을이 왜 빨갛고 하늘이 왜 파란지 설명할 수 있을까? 우리가 배운 건 사실 '빛의 분산'이라는 말뿐만은 아닐까? 고백컨대 그날 모임에서 나도 '빛의 분산'을 머릿속에 떠올렸지만 왜 빨갛고 파란지는 전혀 생각나지 않았다.

 

처음 맞닥뜨리는 문제를 해결할 일이 점점 많아지는 시대에 표준(standard)이라는 이름으로 정형화된 지식을 단순히 축적하기만 해서는 실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것이 숙달(mastery)을 통해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역량(competency)을 키우는 교육법이다. 시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뉴욕시의 교육부가 SXSWedu에서 그들의 프로그램과 기대성과를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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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 리뷰

현재까지 142명이 읽은 콘텐츠입니다

  • 김**

    깊이있는 고민과 통찰 그리고 사례를 통해 우리 시대가 마주한 새로운 변화를 본것같습니다.

  • 이**

    기업의 교육 담당자 입니다. 기업 교육에 초점을 맞춘 글은 아니었지만, 그래서 더욱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교육의 목적, 방법론, 기술에 의한 변화 등 여러 화두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거리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