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verse is coming

Editor's Comment

 

보고 계신 콘텐츠는 매월 진행되는 마케팅 트렌드 포럼 '포럼M(FORUM.M)'의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했습니다. 포럼M은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연사들을 초청해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포럼M이 선정한 주제는 '메타버스(Metaverse)'로, 웹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죠.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이 자유롭지 못하게 되면서 이 트렌드는 더욱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식 시장에서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고요. 가상 세계가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강연자의 이야기를 끝까지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유니티 코리아*의 김범주 본부장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메타버스가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꿀지에 대해 얘기해보려 합니다.

*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건축, 제조 등의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3D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기업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이라는 뜻의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2020년 GTC 2020 기조연설에서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 회장이 메타버스를 언급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됐습니다.

* 인공지능 컴퓨팅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도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젠슨 황의 기조연설 ©유니티 코리아 김범주 본부장 강연 자료

혹시 메타버스가 뭔지 잘 모르신다면, <네이버Z '제페토' 출신 PM이 알려주는 메타버스 트렌드 10분 요약>을 먼저 보고 와주세요. 글을 훨씬 더 유익하게 읽으실 수 있을 겁니다!

메타버스가 바꾸는 세상 1: 업무도, 수업도 더 효율적으로

먼저 메타버스의 특징을 네 가지 키워드로 짚어보겠습니다. ASF*는 '메타버스 로드맵'이라는 문서에서 다음과 같이 메타버스의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 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의 약자. 미국 비영리 기술 연구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