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분석 기준 추가하기: 자연 유입&광고 유입 비교

<개구리 호호>의 업데이트 캠페인은 성공적이었습니다. 게임 업데이트가 잘 진행되어 매출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매니저 P는 목표였던 유저당 매출도 지속 달성하고 있었기 때문에 마케팅 투자를 더 늘리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팀장님은 반대했습니다.

👨🏻‍💼 팀장: 마케팅에 투자를 늘리려면 근거가 필요해요. 퍼포먼스 마케팅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추가적인 자료를 준비해주세요.

‍👩🏻‍💼 매니저 P: 팀장님, 성공적으로 마케팅 목표를 달성했는데, 왜 추가 자료가 필요한지 잘 모르겠어요.

👨🏻‍💼 팀장: 마케팅 목표를 달성한 건 잘한 거예요. 하지만 우리가 유입시킨 유저들이 얼마나 좋은 성과를 보이는지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는 거죠. 퍼포먼스 마케팅은 모든 이력이 기록에 남기 때문에 마케팅을 통해서 유입된 유저들의 성과를 조금 더 살펴봤으면 좋겠어요.

 

비교 기준이 필요하다면 마케팅을 통하지 않은 자연 유입 유저들의 성과를 활용해보겠어요? 자발적으로 <개구리 호호>를 하는 유저들은 게임에 자주 접속하고, 열정적으로 플레이를 할 거예요.

 

마케팅을 통한 광고 유입 유저들이 자연 유입 유저만큼 좋은 성과를 보인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그러기는 어려워요. 광고를 통해서 한번 가볍게 해보고 싶은 마음에 들어온 유저일 가능성이 크니까요. 비교 자료를 살펴보고 다시 이야기를 나눕시다.

그제야 매니저 P는 팀장님이 무엇을 보고 싶어 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 목표 달성 여부를 넘어서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유저들이 좋은 성과를 보이는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신 겁니다. 여기서 좋고 나쁨을 판단하기 위해서 팀장님은 자연 유입 유저와 광고 유입 유저를 비교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를 권한 것이고요.

 

매니저 P는 팀장님이 언급한 내용을 고민하고, 퍼포먼스 마케팅 자료들을 뒤져보며 자연 유입 유저와 광고 유입 유저 분석 자료를 보았을 때 아래와 같은 내용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 게임에 자발적으로 들어온 자연 유입 유저는 열정적으로 게임에 참여한다.
  • 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들은 자연 유입 유저보다 게임에 열성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
  • 자연 유입 유저와 광고 유입 유저의 성과를 비교해본다.

매니저 P는 <개구리 호호>에도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지 분석해 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어떤 성과를 비교할지 개인적으로 스터디를 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 산업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건 이제 겨우 10년쯤 되었지만, 빠르게 발전하는 마케팅 방법이기 때문에 구글이나 유튜브에서도 관련 자료가 쏟아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