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Y 멤버십 — 일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구독 서비스

한 달에 책 한 권 가격으로 모든 콘텐츠를 만나세요

멤버십 더 알아보기
#1

두 문화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두 문화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들어가며

몇 년 전부터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IT 기업들의 기사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하 VR)이라는 단어가 빈번하게 등장하고 있다. 그런 열기를 일부 반영하듯 이번 뉴욕에서는 'VR 포 체인지(VR for Change Summit 2017)'라는 행사가 열렸다. 이는 2004년부터 매해 열리는 '게임 포 체인지(Games for Change Festival, 이하 G4C)'의 독립세션으로, 핵심 주제는 다음과 같다. 

  •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증진하고 지적 능력을 계발하는 수단으로써의 VR
  • VR이 환경, 개발, 인권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일깨우고 확장하는가
  • VR 콘텐츠가 교실 안팎의 교육환경에 어떠한 혁신을 불러오는가

VR 기술의 개발 동향, 현재 개발된 콘텐츠가 교육, 사회, 건강 등 사회문화적 분야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에 관한 논의를 이 콘텐츠를 통해 풀어보고 싶었다.

 

본 글은 총 일곱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 이어질 첫 번째 장에서는 이전에 해온 실험심리학/인지신경과학 연구가 VR과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VR이 무엇이며 사람들이 특히 궁금해하는 지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3장에서는 VR 체험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심리학적 지식에 대해 설명한다. 그다음 4, 5, 6장은 본격 VR 서밋 취재다. 서밋에서 보고 듣고 경험한 내용을 정리하고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소개한다. 마지막인 7장에서는 개인적 소감과 함께, 계속 생각해 볼 가치가 있는 문제들을 논의하며 글을 마무리짓고자 한다.

PUBLY 멤버십에 가입하시고, 모든 콘텐츠를 읽으세요.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멤버십 더 알아보기

독자 리뷰

현재까지 324명이 읽은 콘텐츠입니다

  • 고**

    VR과 인지심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바로 읽어내려가기 시작했습니다. 쉽고 가볍게 읽기 좋았습니다. 서밋에 대한 이야기와 여러 사례들을 통해 요즘 게임 산업에서의 VR에 대해, 혹은 그 외 범주에 있는 VR 연구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필자가 서밋에서 느낀 아쉬운 점과 비슷하게 글에서 약간 산만함이 느껴졌습니다. 직접 만난 제작자들의 고충이나 어떤 아이디어의 충돌로 진행되고 있는지 등이 조금 빈약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사고의 충돌로 끊임없이 새로운 연구를 확장해나가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 같기도 합니다. 재밌게 읽었습니다.

  • 전**

    VR관련된 깊이있는 지식이나 최근 동향에 대한 내용이 쉽게 설명되어있어서 좋았습니다. 뉴스기사는 너무 단편적이고 친절하지 않은데, 현직에서 일하는 사람이 글을 쓰니 좋은 정보가 많네요. 이 콘텐츠 때문에 월정액 결제했어요. 만족스럽습니다. AR과 VR관련 콘텐츠 더 제작되길 기대해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