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Y 멤버십
- 일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구독 서비스

한 달에 책 한 권 가격으로
모든 콘텐츠를 만나세요

멤버십 더 알아보기

PUBLY 멤버십 — 일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구독 서비스

한 달에 책 한 권 가격으로 모든 콘텐츠를 만나세요

멤버십 더 알아보기
글로벌 음악 산업의 미래를 엿보다, SXSW Music 2018

글로벌 음악 산업의 미래를 엿보다, SXSW Music 2018

윤영우, 최소정, 배정민, 안유정

단순한 음악 페스티벌이 아닌,
새로운 기술과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음악 산업의 미래를 그리는 곳. 

 

전 세계 아티스트와 음악 산업 관계자들, 그리고 일면 상관없어 보이는 글로벌 테크 기업들까지 모두 모여 '음악'을 이야기하는 SXSW Music Festival.

 

전통 음반사, 새로 등장한 글로벌 음악 플랫폼, 새로운 기술과 음악을 결합시킨 스타트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그들이 SXSW Music 2018에서 이야기하고 보여준 글로벌 음악 산업의 변화를 새로운 시대의 음악 경험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세 명의 저자가 엿보고 왔습니다.

  • 유튜브 레드(YouTube Red)의 등장, 스포티파이(Spotify)의 상장 등 글로벌 음악 산업 판의 변화를 관심 있게 지켜보는 분

  • 음악, 영상 등 콘텐츠 플랫폼의 영향력이 얼마나 커질지 가늠하고 싶은 분

  •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의 커리어를 쌓거나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싶은 분

  • AI, VR, 블록체인 등 신기술이 음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한 분

  • 차우진 저자의 <음악 산업, 판이 달라진다>를 흥미롭게 읽은 분

  • SXSW Music 2019에 참석할 예정이거나 관심 있는 분

1. 프롤로그: 우리가 오스틴으로 떠난 이유

1.1. 우리는 왜 오스틴에 가게 되었나

1.2. 라이브 음악의 수도에서 찾는 새로운 음악의 가능성

1.3. SXSW Music 2018에서 찾고 싶었던 것

2. 모두가 주목하는 스포티파이의 영향력

2.1. 요새, 음악은 어떻게 들으시나요?

2.2. 말하지 않아도 다 아는 플레이리스트

2.3. 아티스트의 마음까지 산 스포티파이

2.4. 개인의 취향을 적극 고려한 서비스

2.5. 결국 중요한 건 '본질'

3. 유튜브 뮤직의 수장이 그리는 음악 시장의 지각 변동

3.1. 라이어 코엔은 누구인가

3.2. 유튜브가 던진 도전장

3.3. 사용자와 아티스트 모두의 만족을 꾀하다

3.4. 새로 출시된 유튜브 뮤직

4. 10대가 열광하는 서비스의 등장: 틱톡과 뮤지컬리

4.1. 스냅챗을 이기고 10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서비스는?

4.2. 10대는 왜 이런 서비스에 열광할까

4.3. 음악을 즐기는 다양한 방법

4.4. 음악과 온라인 커머스의 만남

4.5. 여전한 걸림돌인 저작권 관리 구조

5. 음악 플랫폼과 데이터 분석이 만났을 때

5.1. 데이터는 답을 알고 있다

5.2. 소셜 미디어로 나의 팬 찾기

5.3. 음악 플랫폼, 그리고 데이터 분석

5.4. 데이터, 데이터, 데이터

5.5. 데이터로 보는 BTS의 성공과 KARD의 미래

5.6. 아티스트의 미래를 점치다

6. 음악에도 신기술이 필요하다: 블록체인과 AI

6.1. 새로운 서비스를 가로막는 장벽

6.2. 언제까지 이런 구조여야 하는가?

6.3.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접근

6.4. 암호화폐로 수익을 곧바로 쥐다

6.5. 인공지능이 개입한 음악 창작의 미래

7. 독립 아티스트로 살아남기

7.1. 모두가 슈가맨이 되는 세상

7.2. 내 팬은 어디에?

7.3. 지름길은 없다

7.4. 인스타그램으로 팬들과의 거리를 좁혀라

7.5. 아티스트, 그로스해킹을 요구받다

7.6. 당신이라는 회사의 CEO가 되어라

8. 정당한 수익, 아티스트의 권리를 찾아라

8.1. 자영업자와 스타의 경계를 걷는 아티스트

8.2. 음악 상품을 어떻게 가시화할 것인가

8.3. 기술이 정당한 수익을 보장할 수 있을까?

8.4. 자신의 몫을 지키는 방법

8.5. 1인 음반사 시대, 가능할까?

9. 에필로그: 다음 세대의 음악 서비스를 상상하며

9.1. 더 많은 음악과 함께하는 세상

9.2. 개성 있는 서비스들의 공존

9.3. 기술보다, 플랫폼보다, 아티스트가 먼저

9.4. 결국 사람, 그리고 진정성

10. 부록: SXSW Music 2018에서 바라본 케이팝

10.1. 밖에서 바라보는 케이팝

10.2. 단 한 개의, 그러나 값진 세션

10.3. 음악은 만국 공용어

10.4. 케이팝은 세계에서 주류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윤영우 저자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와 Emory MBA를 졸업하고, SK텔레콤에서 마케팅기획과 사업전략 관련 업무에 이어 현재는 신사업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담아내는, 그렇지만 기술을 잘 모르는 사람도 선뜻 써보고 싶어 할 만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고 시장에 멋지게 내놓는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 들어오고 싶었던 가장 큰 이유가 세계 최초의 모바일 음악 서비스를 만들어 낸 곳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입사 후 10년이 넘게 지났지만 음악 산업을 다시 한번 변화시킬 수 있는 일을 함께할 수 있게 되어, 정신없이 바쁘지만 가슴 설레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배정민 저자 | 브런치

서울대학교에서 외교학, 경제학, 동양사학을, Duke MBA에서 사회적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을 전공했습니다. MBA 재학 중 워싱턴 D.C.에 위치한 사회적기업가 투자기관 Ashoka 본부에서 인턴 연구원으로 있으면서 다양한 사회혁신 사례들을 살펴봤습니다.

 

SK텔레콤에서는 주로 신규사업 개발 업무를 담당했고, 교육플랫폼, 디바이스 사업에 이어 지금은 음악 사업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마케터로 커리어를 시작하며 무엇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법을 배웠고, 그 철학의 연장선에서 사람들의 생활에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자 노력해왔습니다.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새로운 다리를 만드는 데 조금이나마 역할을 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Unicorn Labs에 합류, 사내혁신가로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겠다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최소정 저자 | 페이스북

미국 MBA 시절에 EDM에 빠지게 되고, Ultra Korea도 즐겼지만, 이제는 아기와 함께하면서 동요를 주로 듣고 있는 30대입니다. 아이돌 댄스 음악부터, 발라드, 락, 재즈 등 다양한 장르를 좋아해 왔는데, 주변 친구들을 통해 추천받은 곡, 앨범 혹은 CD를 통해서 다양한 음악을 알게되었습니다. 저처럼 조금은 '게으른' 음악 소비자에게 맞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습니다.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와 Darden MBA를 졸업하였고, SK텔레콤에서 사업개발과 M&A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가 아닌 Global, 통신이 아닌 신규 영역들을 항상 탐색해왔고 새로운 서비스에 관심이 많습니다. 스타트업들처럼 기존 시장의 관행을 깨고 혁신적인 시도를 대기업에서 해보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Global 이동통신, 반도체, 패션, 커머스 등 다양한 영역을 대상으로 사업개발 및 투자를 진행하였고, 현재는 Unicorn Labs에서 음악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PUBLY 멤버십에 가입하시고, 모든 콘텐츠를 읽으세요.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멤버십 더 알아보기

독자 리뷰

현재까지 449명이 읽은 리포트입니다

  • 배**

    SXSW를 단순히 한국 아티스트가 몇몇 초대되어 공연하는 곳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아주 큰 비즈니스 필드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세계 음악 시장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곳이라 앞으로도 관심 갖고 지켜보게 될 것 같습니다.

  • 김**

    스포티파이부터 블록체인까지, 관심 주제를 모두 다뤄줘서 종합선물셋트같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