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규모 1조원 돌파했던 웹툰, 아직도 잘나갈까?
💡 10분 안에 이런 내용을 알려드려요!
- 한국 웹툰이 세계 최대 만화 시장, 일본을 장악할 수 있었던 이유
- 1.8조 쏟아부은 네이버, 카카오웹툰의 미국 시장 진출 현황
- 〈사내맞선〉, 〈이태원 클라쓰〉로 살펴본 웹툰 IP 성공 공식
저자 허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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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콘텐츠 시장은 2021년 기준 세계 7위를 차지하는 시장입니다.* GDP가 10위인 것을 감안했을 때 GDP 대비 콘텐츠 사업의 비중이 꽤 높은 편이지만, 콘텐츠 수출에 있어서는 70% 가까이 한국 게임이 기여한 성과였습니다. 한류로 대표되는 K-drama, K-pop은 합쳐도 15% 내외로 우리의 기대보다는 콘텐츠 수출의 작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는 글로벌 출판이나 영상 시장이 마블이나 디즈니로 대표되는 충분한 자본과 누적된 슈퍼 IP 팬덤에 기반한 블록버스터 위주의 시장이기 때문이에요.
*관련 자료: "변화하는 산업 환경 대응으로 코로나19 회복 박차" 2021 콘텐츠산업 매출 6.3%, 수출 13.9% 증가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06.09)
그런데 얼마 전부터 이 시장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이 변화는 바로 한국의 웹툰과 웹소설에서 출발합니다. 콘텐츠 산업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K-웹툰은 그 어떤 산업보다도 빠르게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한국 웹툰 시장의 2020년 시장 규모가 1조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2019년 대비 무려 65% 증가한 수치입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22년 2분기 네이버웹툰의 국내 MAU(Monthly Active User)만 무려 2000만 명이 넘고, 그중 540만 명이 유료 결제를 했습니다. 다른 플랫폼까지 합치면 국민의 절반이 웹툰을 보고, 그중 4분의 1 이상은 유료 결제를 한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