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차 마케터가 알려주는, 실패하지 않는 KPI란?

💡 10분 안에 이런 걸 알려드려요!

  • KPI는 고정불변이 아니다! 서비스 단계별로 달라지는 핵심 KPI 설정법
  • 똑같은 광고비라도 더욱 효과적으로, 테스트 광고 진행 전 필수 체크리스트
  • 아직도 누적 수치에 흐뭇해하고 있나요? 마케터가 빠지기 쉬운 데이터 함정 2가지

저자 김유영

앱스플라이어 시니어 CSM > 프로필 더 보기

안녕하세요. 저는 2010년 게임 회사 마케터로 입사하여, 지금은 마케팅 성과 측정 툴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11년차 마케터입니다. 
 

저는 수많은 시도와 경험 끝에, 마케팅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매우 잘 활용해야한다는 것을 뼈저리게 깨닫게 되었습니다. KPI를 잘못 설정하면 서비스의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서비스의 성공 여부도 불투명해지겠죠.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할 때 반드시 눈여겨봐야 하는 핵심 성과 지표
 

이 아티클은 목표 달성률을 높이는 KPI 설정법, 수많은 데이터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다 읽고 나면, 적어도 지금 담당하고 있는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실 거예요.

 

물론 완벽한 정답은 없지만, 경쟁이 치열한 게임 앱 시장에서 수 백억의 광고예산을 관리하며 마케팅 대시보드를 구축해본 제 경험담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만일 아래 상황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이 아티클이 여러분의 답답했던 속을 뻥 뚫어줄 거예요.

  • 초기 스타트업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실무에 투입된 분
  • 앱 런칭을 앞두고 있는데, 도통 무슨 데이터를 봐야 할지 감이 안 잡히는 분
  • 매일매일 데이터를 접하지만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몰라서 답답한 분
  • 상사가 알려준 KPI가 진짜 중요한 데이터인지 궁금한 분

그럼 지금부터 퍼포먼스 마케팅 KPI의 모든 것을 파헤쳐 볼까요?

* 이 글에서 사용한 모든 지표는 실제가 아닌 필자가 가공한 가상의 데이터임을 알려드립니다.

KPI만 세우면 만사 OK? 서비스를 망치는 '가짜 KPI'도 있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제 경험담을 먼저 들려 드릴게요. 예전에 다니던 게임 회사에서 RPG 게임 마케팅을 담당했던 시절의 이야기입니다. 당시에 저는 마케팅 매니저로서 유저들의 초반 이탈률을 단계별로 측정하고 싶었습니다. 게임은 특히나 유저들이 초반에 애정을 갖도록 만드는 게 중요하니까요. 

 

그때부터 저는 유저의 심정으로 매일매일 게임을 플레이했습니다. 게임을 해보니까 어떤 단계에서는 스킵하고 싶은데 스킵 버튼이 없다든지, 혹은 이쯤 오니까 재미가 확 떨어지더라 하는 유저 반응을 더 생생하게 실감할 수 있었죠. 이렇게 직접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초반 이탈률을 어떻게 확인하면 좋을지 그 기준을 고민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KPI로 '신규 유입 대비 구간별 행동 완료율'을 설정한 다음, 아래와 같은 KPI를 표로 제작해서 눈여겨보기로 했습니다.

  • (신규 유입 대비) 캐릭터 생성 완료율
  • (신규 유입 대비) 튜토리얼 완료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