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1부: 틀린그림 찾기를 넘어 숨은그림 찾기로
인터뷰: 정한빈 (피아니스트), 이인한 (뮤직컨시어지 대표)
진행 및 편집: PUBLY 박소령, 손현
일시: 2016년 7월 5일 (화)
장소: 서울 성수동 카우앤독 2층
1화 오디오 인터뷰 시간은 28분입니다. 아래 재생버튼을 눌러주세요.
삽입곡: 브람스 '6곡의 피아노 소품' Op. 118 2번 간주곡 / 연주: 정한빈(피아노)
한국과 유럽 음악 교육의 차이
"한국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 재학 시절에는 4년 내내 국제 콩쿠르에 나갔어요. 그중 딱 한 번 떨어졌는데, 그것도 결선에서였어요. 사실 국제 콩쿠르에서는 탈락하는 경험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 물론 경연과 경연 사이에 연주회도 끊임없이 있었지만 대학에서의 4년을 돌이켜보면 젊음을 대회에만 매진했습니다." (이하 정한빈)
늘 경쟁에서 이겼던 피아니스트 정한빈은 한예종 음악원을 수석으로 졸업하고 유럽으로 넘어갔다. 유수한 학교 중 새로운 배움을 위해 찾은 곳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국립 음대다. 그리고 그곳에서 파벨 길릴로프 교수에게 사사했다. 파벨 길릴로프는 정한빈이 2등으로 수상했던 2011년 서울 국제 콩쿠르 때 심사위원 중 한 명이다.
정한빈은 지난 4월 졸업 연주를 끝으로 석사 과정을 마쳤다.
Q. 석사 논문 주제는 무엇이었나요?
"피아노 작품 중에 슈만의 '카니발(R. Schumann: Carnaval, Op.9)'이라는 작품이 있어요. 그 작품의 악곡 분석을 했어요. 쓰다 보니 70장이나 돼서 학교에서는 매우 좋아했어요. (웃음) 화성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면서 나름의 개인적인 해석을 덧붙였어요."
Q. 돌이켜보면 한국에서 10년, 오스트리아에서 2년 반 동안 음악 교육을 받았는데, 양국의 음악 교육 차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