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주 차] #모바일일상 #쇼피파이 #당근마켓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나 핸드폰을 사용하시나요? 혹시 코로나 팬더믹 이후 핸드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늘진 않았나요? 한 모바일 데이터 분석 업체에 따르면 전 세계 사람들은 코로나 팬더믹 이후 매일 깨어있는 시간의 27%를 모바일에서 보낸다고 합니다. 무려 27%라니!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를 살아가시는 여러분을 위해, 지난 한 주간 인기 있던 기사를 모아 왔습니다. 소개해 드리는 기사는 '퍼블리 뉴스' 앱에서 가장 많이 추천&공유된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그럼 한 주간 어떤 이슈들이 있었는지 보시죠! 👀

나만 핸드폰 오래 붙잡고 있는 게 아니었어

무슨 기사 봤어?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진행한 웹 세미나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모바일 소비자 행동의 영속적 변화'라는 주제를 다루었다.

 

요약하자면?

📍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전 세계 이용자들은 모바일 앱을 통해 총 500억 달러(약 59조 원)를 지출했다.
 

📍 4월 기준 전 세계 이용자들은 '매일' 깨어 있는 시간의 27%를 모바일에서 소비했다. 
     📱 인도네시아(6시간), 인도(4.8시간), 브라질(4.8시간), 한국(3.9시간)

📍 2020년 상반기 앱 다운로드 건수는 640억 건이었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게임'은 앱 다운로드 260억 건과 지출 360억 달러(약 43조 원)를 기록했다.

팬더믹으로 모바일 트렌드가 2~3년 앞당겨졌다. 생활 속 모바일 밀착이 가속화되는 트렌드에 기업들은 신속히 대처해야 할 것.

- 임희정 앱애니 신규사업 총괄 이사

 

왜 알아야 해?

💡 기업들은 모바일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과감히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

💡 단순 게임을 넘어 가상 휴식 공간과 유저 소통을 제공하는 게임이 큰 인기를 끌었는데, 이는 모바일 게임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 인도네시아와 같이 모바일 사용 시간이 긴 시장, 혹은 지출이 많은 시장을 탐색할 수 있다.

 

이 기사를 추천한 큐레이터

: 이준 (플랫폼 기획자 / 카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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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시 30분? 우리 애들이랑 게임할 시간이야

쇼피파이(Shopify)는 온라인 상점 및 소매 플랫폼을 제공하는 캐나다의 다국적 전자 상거래 회사다.

무슨 기사 봤어?

기업가치 480억 달러(약 57조 원) 기업으로 급성장한 '쇼피파이(Shopify)'의 CEO 토비아스 뤼트케(Tobias Lütke)가 트위터를 통해 자신은 항상 5시 30분이면 이미 퇴근하여 휴식을 취한다고 밝혔다.

 

요약하자면?

📍 뤼트케에 따르면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일주일에 80시간이나 일할 필요가 없으며, 일은 결코 가족과 개인의 삶보다 우위일 수는 없다고 말했다.

📍 그는 사람이 하루에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은 최대 5시간이며, 쇼피파이는 직원들에게 그중 4시간만을 업무에 투자하길 요구한다고 밝혔다.

 

📍 이러한 방식이 가능한 요인

    🇨🇦  쇼피파이는 워커홀릭 문화의 실리콘밸리가 아닌, '캐나다'에서 성장했다.

    👫  뤼트케는 개인보다 팀의 성장을 중요시하기에 결코 개인을 번아웃 시키지 않는다.

나는 밤을 새우고 일해본 적이 결코 없다. 내가 일주일에 40시간 이상 일한 경우는 중대한 상황에 대해 내가 그럴 필요성을 느꼈을 때뿐이다. 나는 하루 8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이 필요하다. 인정하든 아니든, 이는 다른 사람도 마찬가지다.

- 토비아스 뤼트케(Tobias Lütke)

 

왜 알아야 해?

💡 테슬라(Tesla)의 일론 머스크(Elon Musk) 등이 강조하는 워커홀릭 문화가 퍼져있는 실리콘밸리의 테크 산업에, 뤼트케는 정반대의 성공사례를 보여준다.

💡 기사에 따르면 뤼트케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여러 학술자료와 전문가의 조언은 기업들이 성공을 위한 근무 조건에 대해 다시 고려해보도록 장려한다.

 

이 기사를 추천한 큐레이터

: 윤홍인 (프로덕트 매니저 / Int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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