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음악 산업의 미래를 엿보다, SXSW Music 2018

윤영우 윤영우 외 2명
164% 목표 달성 1,643,000원 예약완료 1,000,000원 목표 52일 남음 마감일 2018년 6월 14일 17시 00분
106 1,643,000원 예약완료 52 일 남음
1,000,000원 목표(164% 달성 2018년 6월 14일 17시 00분 종료
디지털 콘텐츠 예약하기 15,500원

마감일에 목표를 달성한 경우에만 결제가 진행되는 예약 상품입니다.

요약

단순한 음악 페스티벌이 아닌,
새로운 기술과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음악 산업의 미래를 그리는 곳. 

 

전 세계 아티스트와 음악 산업 관계자들, 그리고 일면 상관없어 보이는 글로벌 테크 기업들까지 모두 모여 '음악'을 이야기하는 SXSW Music Festival.

 

전통 음반사, 새로 등장한 글로벌 음악 플랫폼, 새로운 기술과 음악을 결합시킨 스타트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그들이 SXSW Music 2018에서 이야기하고 보여준 글로벌 음악 산업의 변화를 새로운 시대의 음악 경험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세 명의 저자가 엿보고 왔습니다.

대상 독자

  • 유튜브 레드(YouTube Red)의 등장, 스포티파이(Spotify)의 상장 등 글로벌 음악 산업 판의 변화를 관심 있게 지켜보는 분

  • 음악, 영상 등 콘텐츠 플랫폼의 영향력이 얼마나 커질지 가늠하고 싶은 분

  •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의 커리어를 쌓거나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싶은 분

  • AI, VR, 블록체인 등 신기술이 음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한 분

  • 차우진 저자의 <음악 산업, 판이 달라진다>를 흥미롭게 읽은 분

  • SXSW Music 2019에 참석할 예정이거나 관심 있는 분

상품 소개

[기간 한정 할인] 디지털 리포트

예약 판매 시작 기념, 특별한 할인 가격에 만나보세요!
- 할인 기간: 2018년 4월 27일(금요일) 오후 5시까지
- 가격: 17,900원 → 15,500원 (VAT 포함)

- 디지털 리포트는 7월 중 발행 예정입니다.

- 구매하신 리포트는 PUBLY 사이트에서 로그인하신 다음, [내 콘텐츠]에서 언제든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예약 판매가 끝나면 리포트를 개별 구매하실 수 없으며, 멤버십을 통해서만 열람 가능합니다.
[구매 예약하기]

 

※ 결제는 목표 금액을 달성하면, 2018년 6월 14일(목요일) 오후 5시에 이루어집니다. 그 전까지 언제든 취소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소개

새로운 플랫폼과 기술에 주목한

SXSW Music 2018

 

전 세계에서 수천 명의 관계자들이 모여 음악 산업의 현재를 진단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SXSW Music Festival(이하 SXSW Music). 1987년 오스틴의 작은 음악 축제로 시작된 이후 계속 규모가 커져, 이제는 50여 개국에서 모인 2만여 명의 음악/미디어 관계자들과 2,000여 팀의 뮤지션들이 참가하는 행사로 성장했습니다.

 

SXSW Music에서는 공연뿐 아니라 음악 산업 전반에 관한 여러 세션도 개최됩니다. 이번 SXSW Music 2018의 세션들에서는 스포티파이(Spotify), 유튜브(YouTube), 판도라(Pandora) 등의 플랫폼 서비스와 신생 Music-Tech 기업들이 주목받았습니다.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이 예측하는

음악 산업의 지각 변동

 

SXSW Music 2018의 키노트는 유튜브의 Global Head of Music 직책을 맡고 있는 라이어 코엔(Lyor Cohen)이 발표했습니다. 라이어 코엔은 미국의 유명 음반 기획/제작자로 워너 뮤직(Warner Music)의 CEO를 역임한 이후 2016년부터 유튜브의 음악 사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30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가 목격하고 있는 음악 산업의 지각 변동과 미래에 대한 비전, 그리고 유튜브의 역할에 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한편 스포티파이는 올해 어떤 세션이나 이벤트에도 나타나지 않았지만, 수많은 세션에서 계속 언급할 만큼 전 세계 음악 산업의 핵심 플랫폼으로서의 영향력을 뽐냈습니다. 또한, 애플 뮤직(Apple Music)과 판도라는 여러 세션에서 음악 차트와 소셜미디어의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강연자들이 '글로벌 음악 시장의 지각 변동'에 관한 자신들만의 예측과 인사이트를 쏟아냈습니다.  

 

음악 컨퍼런스에

AI, VR, 블록체인 이야기가?  

 

이제 음악 산업 이야기를 할 때 기술이 빠질 수 없습니다. 음악 취향을 분석, 추천하기 위해 머신러닝과 인공지능(AI)을 사용하는 것은 이제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더 나아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공연과 퍼포먼스를 다른 시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는 가상현실(VR) 기술, 그리고 블록체인까지... SXSW Music에서는 이 모든 신기술이 음악으로 엮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Next Music Platform이 궁금하다면,

SXSW Music Festival에 가라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의 변화가 글로벌 음악 산업에 어떤 혁신을 가져다줄까요?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서 이 혁신의 방향을 정하는 기업은 누구일까요? 전통적 음반사는 이러한 급격한 변화를 잘 견뎌낼 수 있을까요?

 

SK텔레콤의 신사업 조직 Unicorn Labs에서 새로운 시대의 음악 경험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세 명의 저자가 SXSW Music 2018의 핵심 인사이트,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그리는 음악 산업의 Next Generation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콘텐츠 목차

프롤로그: 우리는 왜 오스틴에 가게 되었나

 

I. 플랫폼 패러다임의 변화

1) 어디에도 보이지 않지만, 모두가 이야기하는 스포티파이의 영향력

  • 플레이리스트 First 시대

  • 스포티파이의 플레이리스트의 힘

  • 음악 플랫폼의 본질

  • 아티스트들도 스포티파이에 열광하는 이유

 

2) 유튜브 뮤직의 수장이 그리는 음악 시장의 지각 변동

  • 라이어 코엔(Lyor Cohen)은 누구인가

  • 스포티파이와 애플 뮤직에 던진 유튜브의 뒤늦은 도전장

  •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의 음악 서비스만의 차별점

  • 새롭게 출시될 유튜브 리믹스(Remix)를 보다

 

3) 음악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 스냅챗을 이긴 15초짜리 뮤직비디오 SNS, TikTok, Musical.ly

  • Bytedance는 어떻게 TikTok을 만들고, Musical.ly를 인수했을까

  •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는 한국 스타트업들   

 

II. 새로운 기술이 바꾸는 음악 산업 신(新) 지형도

1) 음악 플랫폼이 가진 데이터가 핵심이다

  • 아티스트들에게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

  • 음악 플랫폼이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

  • 데이터 기반으로 성공한 아티스트

  • 소셜 미디어 지표의 힘을 역으로 이용한 BTS의 팬덤

  • 메타데이터의 중요성

 

2) AI와 블록체인이 음악 산업에 필요한 이유

  • 왜 음악 산업에서 신기술에 관한 관심이 높은가

  • AI MUSIC, Jukedeck으로 보는 작곡가들의 미래

  • 블록체인 기반으로 앨범을 발표한 Shelita Burke

  • 블록체인 기반의 티켓 시스템, HelloSugoi

 

3) 콘서트의 경험을 변화시킬 새로운 기술

  • VR/AR를 활용한 콘서트 콘텐츠

  • 티켓 사재기에 대응하는 Live Nation의 Verified Fan

  • Live streaming으로 전 세계 팬들이 함께 콘서트를 즐기다

 

III. 아티스트들도 바뀌고 있다

1) 독립 아티스트의 황금시대?

  • 내 팬은 어디에? 모두가 슈가맨이 되는 세상

  • Artist as a CEO, Marketer, Data Scientist

 

2) 아티스트의 수익을 키울 새로운 아이디어들

  • 음원의 Self-Release는 가능성이 있을까?

  • 굿즈(Goods)의 무한 확장

  • 공연, 광고, 비디오… 음악을 기반을 둔 콘텐츠의 확대

 

Wrap-up: 다음 세대의 음악 서비스는 어떤 모습일까?

 

부록: SXSW Music 2018에서 고민한 Next BTS의 가능성

 

 

※ 본 목차는 가안이며, 일부 수정 및 추가될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윤영우 저자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와 Emory MBA를 졸업하고, SK텔레콤에서 마케팅기획과 사업전략 관련 업무에 이어 현재는 신사업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담아내는, 그렇지만 기술을 잘 모르는 사람도 선뜻 써보고 싶어 할 만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고 시장에 멋지게 내놓는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 들어오고 싶었던 가장 큰 이유가 세계 최초의 모바일 음악 서비스를 만들어 낸 곳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입사 후 10년이 넘게 지났지만 음악 산업을 다시 한번 변화시킬 수 있는 일을 함께할 수 있게 되어, 정신없이 바쁘지만 가슴 설레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배정민 저자 | 브런치

서울대학교에서 외교학, 경제학, 동양사학을, Duke MBA에서 사회적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을 전공했습니다. MBA 재학 중 워싱턴 D.C.에 위치한 사회적기업가 투자기관 Ashoka 본부에서 인턴 연구원으로 있으면서 다양한 사회혁신 사례들을 살펴봤습니다.

 

SK텔레콤에서는 주로 신규사업 개발 업무를 담당했고, 교육플랫폼, 디바이스 사업에 이어 지금은 음악 사업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마케터로 커리어를 시작하며 무엇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법을 배웠고, 그 철학의 연장선에서 사람들의 생활에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자 노력해왔습니다.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새로운 다리를 만드는 데 조금이나마 역할을 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Unicorn Labs에 합류, 사내혁신가로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겠다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최소정 저자 | 페이스북

미국 MBA 시절에 EDM에 빠지게 되고, Ultra Korea도 즐겼지만, 이제는 아기와 함께하면서 동요를 주로 듣고 있는 30대입니다. 아이돌 댄스 음악부터, 발라드, 락, 재즈 등 다양한 장르를 좋아해 왔는데, 주변 친구들을 통해 추천받은 곡, 앨범 혹은 CD를 통해서 다양한 음악을 알게되었습니다. 저처럼 조금은 '게으른' 음악 소비자에게 맞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습니다.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와 Darden MBA를 졸업하였고, SK텔레콤에서 사업개발과 M&A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가 아닌 Global, 통신이 아닌 신규 영역들을 항상 탐색해왔고 새로운 서비스에 관심이 많습니다. 스타트업들처럼 기존 시장의 관행을 깨고 혁신적인 시도를 대기업에서 해보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Global 이동통신, 반도체, 패션, 커머스 등 다양한 영역을 대상으로 사업개발 및 투자를 진행하였고, 현재는 Unicorn Labs에서 음악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리보기

어떤 콘텐츠가 나올지 궁금한가요? 미리보기 콘텐츠를 읽어보세요.

이메일 등록
이메일 등록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