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산업, 판이 달라진다 - 음악만으로 먹고 살 수 있을까?

차우진 차우진
272% 목표 달성 5,444,400원 예약완료 2,000,000원 목표 39일 남음 마감일 2018년 1월 25일 17시 00분
160 5,444,400원 예약완료 39 일 남음
2,000,000원 목표(272% 달성 2018년 1월 25일 17시 00분 종료
디지털 콘텐츠 예약하기 18,500원 오프라인 결합 상품 보기 71,500원 ~ 87,300원

마감일에 목표를 달성한 경우에만 결제가 진행되는 예약 상품입니다.

요약

디지털의 등장 이후, 산업간의 경계는 허물어지고 음악 산업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YG엔터테인먼트가, SK텔레콤과 SM엔터테인먼트가 손을 잡는 모습이 전혀 이상하지 않은 지금. 변화의 조짐은 언제부터 보였고, 앞으로 그들은 어떻게 살아남을까요?

 

어느 업계보다 변화가 빠른 음악 산업 안에서 기존 강자들은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지, 그리고 1등이 아닌 신생 기업들은 어떤 비즈니스 모델로 생존을 고민하고 있을지.

 

네이버, 매거진t, 메이크어스 등을 거친 차우진 저자가 그동안의 변화 흐름을 짚어보고, 현재 음악 산업 종사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직접 듣고 정리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뿐 아니라 그 근방에 있는 콘텐츠 사업자들도 읽고,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는 힌트를 전해드리겠습니다.

대상 독자

  • 엔터테인먼트 업계로의 취업/이직, 또는 엔터 업계와 협업을 생각 중인 분
  • 새로운 비즈니스 구조를 모색하는 음악 산업 종사자
  • 출판, 뷰티, 언론, 영상 등 모바일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고민하는 콘텐츠 업계 관계자
  • 네이버와 YG, SM과 SK텔레콤 등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IT 회사의 협력을 흥미롭게 보는 분
  • 차우진 저자의 저서 및 브런치, 블로그 등을 통해 글을 읽어온 독자

상품 소개

※ [Special Event] 2017년 12월 8일(금) 오후 5시까지, 목표 금액 100%를 달성하면 예약 구매자 분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저자와의 중간 모임을 진행합니다.
** 목표를 달성하여, 중간 모임을 진행합니다. 자세한 안내는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1. [예약 판매] 디지털 리포트

- 예약 판매 기간: 2018년 1월 25일(목요일) 오후 5시까지
- 가격: 18,500원 (VAT 포함)

- 디지털 리포트는 2018년 1월 중 발행 예정입니다.

- 구매하신 리포트는 PUBLY 사이트에서 로그인하신 다음, [내 콘텐츠]에서 언제든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예약 판매가 끝나면 리포트를 개별 구매하실 수 없으며, 멤버십을 통해서만 열람 가능합니다.
[구매 예약하기]


2. [티타임 패키지] 편하게 얘기하러 오세요: 저자와의 티타임 + 디지털 리포트 (선착순 5명)

카페에서 저자와 독자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네트워킹을 하는 자리입니다.
 

- 일시: 2018년 2월 1일(목요일) 오후 7시 30분 (약 2시간 진행 예정)
- 장소: 서울 강남 일대, 추후 업데이트 예정
- 가격: 49,500원 (VAT 포함, 음료 포함)

[선착순 마감되었습니다]

 

3. [살롱 패키지] 듣고, 대화하러 오세요: 프라이빗 살롱 + 디지털 리포트 (선착순 10명)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차우진 저자가 발표와 Q&A를 진행하며, '콘텐츠 산업에서 진짜 중요한 게 뭘까?'란 고민을 함께 나누는 자리입니다.

 

- 일시: 2018년 2월 2일(금요일) 오후 7시 30분 (약 2시간 30분 진행 예정)
- 장소: 서울 강남 일대, 추후 업데이트 예정
- 가격: 71,500원 (VAT 포함, 음료 및 간식 포함)
[구매 예약하기]

 

4. [패널 대담 패키지 1차] 김홍기, 임성희 패널과 차우진 저자가 함께하는 대담 + 디지털 리포트 (선착순 20명)

김홍기 스페이스 오디티 대표와 임성희 SM모바일커뮤니케이션즈 동영상사업본부장이 패널로 참여하며, 차우진 저자가 모더레이터로 함께 하는 대담 행사입니다. 대담 주제는 '테크놀로지와 음악의 미래'입니다.

 

- 일시: 2018년 2월 5일(월요일) 오후 7시 30분 (약 3시간 진행 예정)
- 장소: 서울 강남 일대, 추후 업데이트 예정
- 가격: 87,300원 (VAT 포함, 음료 및 간식 포함)
[구매 예약하기]

 

5. [패널 대담 패키지 2차] 고건혁(곰사장), 설현진 패널과 차우진 저자가 함께하는 대담 + 디지털 리포트 (선착순 20명)

고건혁(곰사장) 붕가붕가레코드 대표와 설현진 리원 센세이션 대표가 패널로 참여하며, 차우진 저자가 모더레이터로 함께 하는 대담 행사입니다. 대담 주제는 '작은 조직의 생존법'입니다.

 

- 일시: 2018년 2월 8일(목요일) 오후 7시 30분 (약 3시간 진행 예정)
- 장소: 서울 강남 일대, 추후 업데이트 예정
- 가격: 87,300원 (VAT 포함, 음료 및 간식 포함)
[구매 예약하기]

 

6. [패널 대담 패키지 1차+2차+비어타임] 1차, 2차 패널 대담 모두 참석, 저자&PM과 맥주 뒤풀이 + 디지털 리포트 (선착순 5명)

1차, 2차 패널 대담을 모두 참석하고, 2차 대담이 끝나면 차우진 저자, 최우창 PM과 함께 하는 맥주 뒤풀이 자리를 가집니다.


- 1차 대담 일시: 2018년 2월 5일(월요일) 오후 7시 30분 (약 3시간 진행 예정)
- 2차 대담 일시: 2018년 2월 8일(목요일) 오후 7시 30분 (약 3시간 진행 예정)
* 비어타임(뒤풀이)은 2차 대담 행사가 끝나고 당일 바로 진행합니다. (약 1~2시간 예정)
- 뒤풀이 장소: 서울 강남 일대, 추후 업데이트 예정
- 가격: 187,000원 (VAT 포함, 음료 및 간식 및 맥주 포함, 교통비 미포함)
[선착순 마감되었습니다]


※ 결제는 목표 금액을 달성하면, 2018년 1월 25일(목) 오후 5시에 이루어집니다. 그 전까지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행사 상품은 행사 3일 전까지 고객센터로 문의주시면 환불 가능합니다.

※ 멤버십 이용자분들은 오프라인 행사 상품을 할인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단, 디지털 리포트는 멤버십을 통해서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소개

이것은 음악 얘기가 아니다

 

음악 산업을 이야기하지만, 이것은 음악 이야기가 아닙니다.

 

경계가 사라진다는 말을 많이 하지만, 여러 업계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경계를 허물고, 다른 산업과의 결합이 이루어지는 곳이 바로 음악 산업입니다.

 

카카오의 로엔엔터테인먼트 인수부터 네이버의 YG 엔터테인먼트 투자, SK텔레콤과 SM엔터테인먼트의 전략적 제휴까지. IT 기업들은 왜 엔터테인먼트, 그것도 음악 산업에 눈을 돌리는 걸까요?

 

과연 20년 뒤에도, 네이버와 SM엔터테인먼트는 서로 다른 영역의 회사로 구분이 가능할까요?

 

판이 달라진다

무엇이, 왜, 이 시장을 움직이게 하는가

 

디지털 시대로 접어 들면서 음악 산업은 가장 빨리, 많은 변화가 있었던 곳이고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20세기에서 21세기로 넘어가면서 생산과 유통, 홍보와 소비에 이르는 모든 영역에서 분기점을 맞이했습니다.

 

그 변화 흐름을 짚어 보고, 현재 이 산업에서 벌어지는 새로운 시도들을 정리한다면,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물론, 그 근방에 있는 콘텐츠/미디어/플랫폼 업계에서도 생존을 위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쉽게 접하기 힘든

음악 산업 종사자들의 생존을 위한 이야기

 

이것은 음악 이야기라기보단, 생존을 위한 이야기에 가깝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 같은 큰 기업은 큰 기업대로,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작은 기업들은 작은 기업대로, 저마다 현재 살아남고 앞으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전략들이 있을 것입니다.

SM엔터테인먼트가 준비하는 10년 뒤, 20년 뒤 '팬질'은 어떤 모습일까요?
IT 기업들이 엔터테인먼트 기업들과 손잡고 인공지능 콘텐츠를 준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등이 아닌 곳이 살아남기 위해선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요?
과연 음악 산업 종사자들은 '음악'이라는 콘텐츠만으로 먹고 살 수 있을까요?

기존 언론이나 미디어에서는 아티스트나 음악 콘텐츠 자체에 집중한 이야기를 주로 다루었습니다. 음악 산업을 소비자 관점으로 접근한 정보는 많이 있었지만, 음악 산업에 종사하며 고군분투하는 생산자들의 생생한 이야기는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이 콘텐츠에서는 음악 산업의 변화 흐름을 조망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질문들을 던집니다. 그리고 업계 관계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습니다.

 

이것은 비단 음악 산업 업계 사람들만 읽어야 할 글이 아닙니다. 오히려 출판, 언론, 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업계 근방에 있는 곳에서 생존을 위한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우리의 생각보다 빠른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내일을 고민하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프라인 행사 소개
선착순으로 마감되는 저자와의 오프라인 행사도 놓치지 마세요!

1. 티타임: 차우진 저자와 차 마시며 얘기하는 자리
2. 살롱: 차우진 저자의 발표 및 Q&A, '콘텐츠 산업에서 진짜 중요한 게 뭘까'라는 고민을 함께 나누는 자리
3. 패널 대담 1차: 김홍기(스페이스 오디티 대표) & 임성희(SM모바일커뮤니케이션즈 동영상사업본부장) & 차우진 저자 - 테크놀로지와 음악의 미래
4. 패널 대담 2차: 고건혁(곰사장. 붕가붕가레코드 대표) & 설현진(리원 센세이션 대표) & 차우진 저자 - 작은 조직의 생존법
5. 패널 대담 1차+2차+비어타임: 모든 패널 대담을 참석하고, 맥주를 마시며 뒤풀이까지

[자세히 보기]

콘텐츠 목차

1. 프롤로그: 질문하기

  • 산업적 모멘텀과 저자의 개인적 경험이 교차하던 순간들
    • 2002년, 네이버에서 경험했던 일
    • 2007년, 매거진t에서 경험했던 일
    • 2009년, 아이폰 이후의 경험들
    • 2014년, 아이유 리서치에서 변화를 감지하다
    • 2015년, 메이크어스에서 경험한 고민들

 

2. 음악 사업자는 지금 누구와 경쟁할까?

  • 오직 성장하는 것이 목표인 시대
  • 성패보다 시도 그 자체가 중요하다
  • 음악에만 국한된 문제일까?

 

3. 공연 티켓과 LP와 카세트테이프가 많이 팔린다며?

  • 아날로그에 대한 향수로만 설명할 수 없는 현상
  • 디지털의 역설은 '액티비티(경험)'
  • 제조업에서 관리업으로, 산업과 수익구조의 변화

 

<인터뷰> 붕가붕가레코드 고건혁(곰사장) 대표

  • "모바일 환경에서 인디 레이블은 어떤 고민을 할까"
     

4. 우리는 어떻게 '혼자' 음악을 듣게 되었을까?

  • 워크맨이 개척한 '포터블'이라는 신세계
  • 음악 미디어의 역사는 개인화의 역사
  • 개인화는 더욱 중요해진다
     

<인터뷰> 원더케이 김미연 그룹장

  • "유통 플랫폼에서 예능 콘텐츠를 만드는 이유"
  • "음악 산업에서 콘텐츠가 중요해지는 시대"
     

5. 인공지능 스피커는 왜 유행할까?

  • 네이버와 카카오가 만드는 '스피커'
  • 모빌리티 환경과 인공지능과 초연결 사회
  • 지금은 거대한 변화의 시작점

 

<인터뷰> SM모바일커뮤니케이션즈 임성희 동영상사업본부장

  • "2035년, 아이돌 팬은 어떤 모습일까?"
  • "IT기업과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손잡을 수 있는 이유"

 

6. 2등은 살아남지도 못하는 시대?

  • 콘텐츠와 플랫폼=닭과 달걀
  • 일반인이 중요해지는 시대, 문제는 '연결'이다 (뮤지컬리와 어메이저)
  • 콘텐츠가 플랫폼이 될 수 있을까?

 

<인터뷰> 스페이스 오디티 김홍기 대표

  •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실험"
  • "스페이스 오디티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7. 유튜브는 왜 중요한가?

  • 사실상, 유튜브는 지구적인 규모의 음악 유통 시스템
  • 디지털 환경에서 '보는 음악'이 만드는 세계

 

<인터뷰> 리원 센세이션 설현진 대표

  • "유튜브에서 새로운 음악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보다"

 

8. 한국 음악시장은 왜 특이할까?

  • 규모는 작지만 무시할 수 없는 시장
  • K-POP이라는 전대미문의 글로컬(glocal) 시스템

 

<인터뷰> 아이코닉 사운즈 김지웅 본부장

  •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대"

 

9. 에필로그: 질문을 바꿔보기

  • 누구와 경쟁하나 경계없는 산업,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질적 변화
  • 음악 산업의 미래에서 다른 산업의 미래를 볼 수 있을까?
  • 다시, 본질로


* 본 목차는 가안이며, 일부 수정 될 수 있으며, 인터뷰이도 일부 추가/변동될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차우진 저자 |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브런치

 

음악평론가로 알려졌지만, 사실은 계속해서 '내가 무엇인지' 묻고 있다. 대학 재학 시절부터 음악에 대한 글을 썼고, 졸업 후 네이버 뉴스팀에서 근무하다가 한국 최초로 책을 다루는 네이버 책 런칭에 참여했다. 이후 회사를 그만두고 위성DMB 라디오 작가로도 일했고, 문화재단에서 인턴 생활을 하기도 했다. 2006년부터 2008년까지는 한국 최초의 엔터테인먼트 전문 웹진인 [매거진t]의 기자 생활을 하면서 tvN의 개국과 드라마 환경의 변화, 아이돌팝의 성장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남다른 관점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그 와중에도 음악에 대한 글을 계속 썼다. '나는 뭘까?'란 질문을 그 즈음부터 진지하게 했다. 직업과 직장을 구분해서 생각하거나 여러 개의 정체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머리보다 몸으로 체득했지만, 정작 스스로를 설명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2009년 이후 전업 평론가로 활동하는 한편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로 일할 수 있던 데에는 이런 복잡함이 오히려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2010년 이후 네이버 온스테이지, 현대카드 뮤직 서비스 등의 서비스 기획과 운영에도 참여했고, 몇 권의 오프라인 매거진 창간에도 관여하는 동시에 대중음악과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쓸 수 있던 것도 마찬가지 맥락이다. 그 중 2015년에 메이크어스의 딩고 매거진을 준비하면서는 모바일 콘텐츠 업계의 새로운 비즈니스 구조를 짧고 굵게 경험했던 일은 이 변화의 본질에 대해 좀 더 깊이 고민하게 했다. 결국 이 애매하거나 복잡한 정체성을 스스로 납득하기 위해서는 '입체적인 관점'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은 셈.

 

나는 여전히 내가 누구인지 정확히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이 고민을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과 나눌 필요가 있다는 건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 이번 콘텐츠가 그런 기회로 연결되길 바란다.

 

- 주요 저서: [차우진 산문집: 청춘의 사운드], [한국의 인디 레이블], [대중음악의 이해], [아이돌: H.O.T. 에서 소녀시대까지 아이돌 문화 보고서], [칼럼니스트로 먹고 살기], [남자의 방] 등.

이메일 등록
이메일 등록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