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의 미래를 보다 -
VR for Change Summit 2017

김서경 김서경
71% 목표 달성 712,800원 예약완료 1,000,000원 목표 23일 남음 마감일 2017년 09월 12일 18시 00분
23 712,800원 예약완료 23 일 남음
1,000,000원 목표(71% 달성 2017년 09월 12일 18시 00분 종료
디지털 콘텐츠 예약하기 19,800원 오프라인 결합 상품 보기 66,000원

마감일에 목표를 달성한 경우에만 결제가 진행되는 예약 상품입니다.

요약

마크 주커버그는 페이스북 10개년 계획의 하나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하 VR)을 꼽았습니다.

구글과 아마존도 적극적으로 가상현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미국의 게임 컨퍼런스 중 하나인 '2017 Games for Change Festival'에서 'VR for Change Summit 2017'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미국 시애틀 워싱턴 주립대에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김서경 저자가 다녀왔습니다. 

대상 독자

  • VR이 가져올 업계의 판도 변화가 궁금한 콘텐츠 분야(예: 게임, 영상 산업 등) 종사자들
  • 당장은 멀게 느껴지는 VR, 하지만 언젠가는 개인적 삶과 일하는 영역에 영향을 줄거라 생각하는 분들
  • 새로운 기술의 홍수에서 진로를 고민 중인 20 - 30대 연구자들

상품 소개

1. [예약 판매] 디지털 리포트

- 예약 판매 기간: 2017년 9월 12일 (화) 오후 6시까지 

- 가격: 19,800원 (VAT 포함)


- 디지털 리포트는 10월 중 발행 예정입니다.
- PUBLY 사이트에서 로그인하신 다음, [내 콘텐츠]에서 언제든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예약 판매가 끝나면 리포트를 개별 구매하실 수 없으며, 멤버십을 통해서만 열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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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티타임 패키지] 저자와의 티타임 + 디지털 리포트 [선착순 8명]

-김서경 저자와 소규모의 독자 여러분들이 편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입니다. 리포트에는 담지 못한 저자의 생각이 더 궁금하다면 신청해주세요.
- 음료는 제공되며, 별도의 음식은 준비되지 않으니 저녁 식사는 하고 오시면 좋습니다.

 

- 일시: 2017년 9월 20일 (수) 오후 7시 30분 (약 2시간 진행 예정)
- 장소: 서울 시내 카페 (추후 업데이트 및 메일 공지 예정)
- 가격: 66,000원 (VAT 포함, 음료 포함)

 

* 본 오프라인 행사는 저자의 한국 체류 일정에 맞춰 리포트 발행 이전에 진행합니다. 구매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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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멤버십 이용자분들은 오프라인 행사 상품을 할인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단, 디지털 리포트는 멤버십을 통해서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소개

우리 곁으로 다가온

가상현실의 미래와 가능성

 

몇 년 전부터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IT 기업들의 기사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입니다.

 

HCI 분야 내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배움(collaborative learning)을 연구하는 김서경 저자가 8월 2일 뉴욕에서 열린 'VR for Change Summit 2017'에 다녀왔습니다. 

 

VR for Change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2004년부터 매해 열리는 Games for Change Festival(이하 G4C)의 독립세션입니다. 

 

이번 G4C 2017의 핵심 주제는 1) 뉴로게이밍(Neurogaming)과 보건, 2) 인권 및 사회문제, 3) 배움을 위한 게임이었습니다. VR for Change 2017에서는 동일한 핵심 주제를 바탕으로 하되, VR에 관한 이야기에 집중하였습니다. 아래 세 가지가 VR for Change 2017의 핵심 주제였습니다. 

 

  •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증진하고 지적 능력을 계발하는 수단으로서의 VR
  • VR이 환경, 개발, 인권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일깨우고 확장하는지
  • VR 콘텐츠가 교실 안팎의 교육환경에 어떠한 혁신을 불러오는지

 

Summit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졌던 가상현실 기술의 개발 동향, 현재 개발된 콘텐츠가 교육, 사회, 건강 등 사회문화적 분야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에 관한 논의를 이 콘텐츠를 통해 풀어보려 합니다.

 

 

'가상현실의 미래를 보다' 리포트는 총 7장으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1장 '두 문화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는 김서경 저자의 실험심리학/인지신경과학 연구 경력이 가상현실 내 상호작용 및 학습이라는 주제와 어떻게 연관되는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2장 '왜 가상현실(VR)인가'에서는 가상현실의 정의와 유래, 역사, 현재 개발된 콘텐츠와 게임 앱 등을 소개합니다.

  

3장 '가상현실 속 당신을 이해하기 위하여'에서는 가상현실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지식들 - 시지각, 사회인지, HCI의 주요 이론 및 발견들을 소개합니다. 또한 스탠포드 가상인간상호작용 랩 (Virtual Human Interaction lab)에서 내놓은 최신 VR 연구 동향을 소개합니다.

 

4, 5장 'Summer in New York – VR for Change 2017 part 1, 2'에서는 서밋에서 보고 들은 내용을 소개합니다.

 

4장에서는 게임 콘텐츠로서의 VR에 대해 다룹니다. VR/AR 하드웨어의 현재 발전상, VR 게임 내에서의 아바타를 디자인하는 방법 등을 함께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5장에서는 인권 및 사회문제를 주제로 삼은 VR 콘텐츠 체험을 다룹니다. 가상현실 경험이 편견이나 통념을 얼마나 완화시킬 수 있는지, VR이 과학 및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는 바는 무엇인지 등, 보다 심도있는 주제에 대한 논의를 전개합니다. 

 

6장 '아직 열리지 않은 미래의 가능성'에서는 향후 VR의 발전에 대한 예측과 더불어 서밋에 참여했던 게임 디자이너, 개발자, 연구자들의 목소리를 담아냅니다.

 

마지막 7장 '맺음말'에서는 VR이 저자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저자가 이 분야를 어떻게 개척해 나가고, 기여할 것인지 간단하게 언급하며 마치려 합니다. 

 

서밋에 관한 내용뿐 아니라 이 콘텐츠 곳곳에서 김서경 저자가 연구자로서 가상현실 분야에 이르게 된 여정 또한 이야기하려 합니다. VR에 관심이나 흥미가 있는 분들, 그리고 연구자로서 장래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콘텐츠가 되길 바랍니다.

콘텐츠 목차

1. 두 문화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2. 왜 가상현실(VR)인가 - 정의와 유래, 현재 동향

3. 가상현실 속 당신을 이해하기 위하여 - 시지각, 사회인지, HCI 이론

4. Summer in New York - VR for Change 2017 part 1

5. Summer in New York - VR for Change 2017 part 2

6. 스트레인져 댄 픽션 - 아직 열리지 않은 미래와 가능성

7. 맺음말- 42, 그리고 테라 인코그니타 (Terra Incognita)

 

* 상세 목차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김서경 저자는 고려대에서 지각심리학, 일리노이에서 사회신경과학을 공부했고 현재 시애틀의 워싱턴 주립대에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을 연구합니다. 2016년에는 PUBLY에서 '생애 최고의 맥주를 찾아서 - Seattle Int'l Beerfest'의 저자로도 참여하였습니다. 

 

"삶, 우주,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한 해답"은 상호작용이라 믿습니다. 이론과 실제, 사람과 사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간극에 다리를 놓고자 합니다. 글자와 숫자에서 색을 느끼는 공감각자이며, 바이올린 콘체르토와 그리스 비극, 슈테판 츠바이크와 이탈로 칼비노가 보여주듯 하나와 또 다른 하나가 맞서며 자아내는 거의 모든 종류의 선율을 사랑합니다.

 

저자 소셜 미디어

• Facebook: facebook.com/suhkyungbud

• Blog: hortensial.wordpress.com

• Twitter: @hortensia_bla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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